본문
– 사전 온라인 교육과 1박 2일 오프라인 교육 병행 –
원광대학교 도덕교육원은 지난 지난달 26일부터 27일까지 제128학생군사교육단과 함께 2023학년도 장교 후보생 W인성함양 프로그램을 실시했다.
이 프로그램은 대학혁신사업 지원을 통해 예비 군 장교인 학군사관후보생(ROTC)을 대상으로 사전 온라인 교육에 이어 공주 한국문화연수원에서 1박 2일 동안 오프라인으로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운영됐다.
이번 프로그램은 초급 간부에게 요구되는 개인역량과 관계역량, 공동체 및 자기관리 실천역량 과정으로 자기이해와 갈등관리, 존중과 책임, 협력과 실천 활동으로 이루어졌다.
특히 사전 온라인 교육에서는 특성화 제도인 도의실천인증제 이해 과정과 더불어 성인지 및 디지털 성폭력 예방교육을 인권센터를 통해 이수토록 했으며, 오프라인 교육에서는 현장 지도능력 강화를 위해 도덕교육원 내·외부 전문 강사진을 주축으로 인성교육이 진행됐다.
참여 후보생들은 “적극적으로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경청하며 설득하는 과정에서 의견을 타협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고, 학군사관 후보생으로서 책임을 다하고 부끄럽지 않게 생각하고 행동하도록 서로 존중하며 배려하는 마음의 중요성을 알게 됐다”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2008년부터 시행한 장교 후보생 대상 ‘W인성함양 프로그램’은 군 인성교육을 통해 장교 후보생들이 군사교육 및 학업과 더불어 인성을 갖춘 참다운 군인으로 성장·발전하고, 향후 장교 임관 후 현장 지도력을 높이도록 이론과 경험 활동을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