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영상․스토리텔링 전공은 문예창작학과, 영어영문학과, 행정언론학부, 유럽문화학부, 철학과 등이 연계해 개설한 연계전공입니다.
21세기 문화콘텐츠산업이 경제성장의 핵심 동력으로 자리 잡은 시대적 환경에 부응해 공연․영상․스토리텔링 연계전공은 다양한 공연․예술을 문화콘텐츠로 제작하는 실천적 훈련에 교육과정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연계전공은 일부 학점이 중복으로 인정되기 때문에 이수생들은 일반 복수전공보다 쉽게 학점 취득을 할 수 있습니다.
2023 마이크로러닝 교육 콘텐츠 스무번째 영상!
한준하 학생, 김정준 학생의 ’캡스톤디자인(역사문화콘텐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한국이 문화강국으로 성장하고 있는 이 시점에 우리 문화유산인 전통소재를 이용한 제품개발은 우리의 고유문화를 세계로 알릴 수 있는 또 하나의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캡스톤디자인 수업을 통해 우리나라에서 유일하게 미륵사지에서만 발견된 녹유 서까래기와 문양을 활용한 굿즈(goods)를 만들어 백제 익산의 문화를
2023 마이크로러닝 교육 콘텐츠 스물한번째 영상!
황예지 학생의 ’기초3프린터실습‘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8*16*3.2 사이즈의 레고를 직접 그리고 출력하여 3D 프린터를 사용하는 도중 발생하는 여러 가지 문제점들을 해결하고, 공차를 맞춰나가는 과정을 알려주는 영상입니다.
2023 마이크로러닝 교육 콘텐츠 열여덟번째 영상!
대다수의 학생들이 가산명사와 불가산명사의 정확한 개념을 알지 못하고 구분하기에 힘들어한다. 이러한 내용들은 암기보다는 이해를 통해 학생들이 스스로 명사를 구분할 수 있도록 가르쳐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교사와 학생들이 수업시간에 활용 가능한 자료와 수업 도구를 제작했다. 교사와 학생들이 사용할 수 있는 문법참고서를 개발하고 학생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애니메이션을 제작해 참고서에 첨부했다. 또 배운
2023 마이크로러닝 교육 콘텐츠 열여섯번째 영상!
문건우 학생의 ’한국교육사(함께 정리하는 교육입국조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한국교육사 과목에 나오는 교육입국조서(敎育立國詔書)에 관하여 여러 학술지와 학위 논문에 제시된 내용과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이나 우리역사넷 등과 같은 공신력 있는 역사 누리집을 기반으로 문서로 구조화한 이후, 작성한 내용을 프레젠테이션 형식으로 제작하여 강의 형식으로 촬영한 영상입니다.
2023 마이크로러닝 교육 콘텐츠 열다섯번째 영상!
목서현 학생, 서정우 학생의 ’문학과 문화콘텐츠 교양을 수강한 원광대학교 중등특수교육과 학생들의 의사소통장애아교육 소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문학과 문화콘텐츠의 기본 속성 및 창작 방법론을 익히고 디지털 문식력을 함양하며 디지털 기반의 글로벌 문화콘텐츠에 대한 학습을 한 뒤,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실제 원광대학교의 ’중등특수교육과‘에서는 무엇을 배우고, 향후 진로방향에 대해 설명한 영상입니다
2023 마이크로러닝 교육 콘텐츠 열네번째 영상!
조성된 문화유산을 핵심 내용으로 하는 고도육성사업과 세계유산사업이 진행되면서 새롭게 대두되는 과제 중의 하나는 오랜 기간에 걸쳐 조사되고 연구된 이들 문화유산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하는 점이다. 그간의 조사와 연구작업이 전문가들에 의해 진행되었다고 한다면, 고도육성사업이나 세계유산사업은 조사 연구된 결과물을 바탕으로 문화유산을 일반 시민들이 함께 공유하고, 함께 보존하기 위한 사업인 것이다. 이에 따
2023 마이크로러닝 교육 콘텐츠 열세번째 영상!
김수연 학생의 ’교내에서 진행되고 있는 비교과 프로그램 소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비교과 프로그램을 찾는 방법, 비교과 프로그램을 신청하게 된 계기, 프로그램 진행과정 등과 비교과 프로그램 참여 후기를 남긴 영상입니다.
2023 마이크로러닝 교육 콘텐츠 열한번째 영상!
김나영 학생의 ’동행멘토 프로그램‘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한국인 학부 재학생과 외국인 유학생 친구들이 멘토-멘티가 되어 함께 공부하고, 한국어도 알려주며 학교생활 및 한국 생활 적응을 돕는 동행멘토 프로그램을 알리고, 재학생들의 다양한 경험을 위해 직접 참여해본 후 알리는 콘텐츠 영상입니다.
2023 마이크로러닝 교육 콘텐츠 열두번째 영상!
김동주 학생의 ’초보자를 위한 3d 프린터 조립 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3d 프린터를 처음 접하는 사람들을 위해 얼마나 쉽고 간단하게 접할 수 있는지 알려주고 설명을 봐도 어려운 부분에 대해 더 간단하게 직접 보여줌으로써 쉽게 접할 수 있게 도와주고자 제작한 영상입니다.
2023 마이크로러닝 교육콘텐츠 여덟 번째 영상!
경제대학 경제금융학과의 ’해상보험론(공동해손정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공동해손정산을 위한 공동해손분담금 구하기 위한 공식을 살펴보고 이를 실제 실무에서 선박회사 및 화주가 어떻게 공동해손분담금을 정산하는지에 대해 사례를 제공하는 영상입니다.
기획 및 제작 – 경제대학 경제금융학과 조현숙 교수
2023 마이크로러닝 교육 콘텐츠 일곱 번째 영상!
창의공과대학 탄소융합공학과의 ’탄소소재실험2‘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복합소재에 대한 기초 이론 학습, 나노카본으로 그래핀과 탄소나노튜브의 성질과 산업체에서 응용되는 분야 소개, 고분자 기지체 내에 나노카본을 균일하게 분산시키고 이를 통해 복합소재를 제작하여 나노소재의 전기적, 열적 특성을 분석한 영상입니다.
2023 마이크로러닝 교육콘텐츠 아홉 번째 영상!
한의학 전문대학원의 ’생활과 한의학‘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건강이 주제인 『생활과 한의학』 수업은 어렵다고 생각할 수 있는 한의학을 일상생활에서 발견하고 자신이 실천할 수 있게 만들어진 과목이다. 그렇다고 해도 범위가 넓고 깊기 때문에 자칫 미리 겁먹기 십상이다. 그래서 이 과목을 수업목표를 중심으로 짧은 콘텐츠를 개발하여 학생들이 건강을 지키고 수업에 열정적으로 참여하는 동기부여 될 수 있게 함
2023 마이크로러닝 교육 콘텐츠 여섯 번째 영상!
영어교육학과의 ‘영어교육의 이론과 적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메타버스와 생성AI를 활용하여 취업 및 진로준비 콘텐츠 기획내용을 설명하였습니다. 메타버스 및 생성AI 개념, 메타버스 및 생성AI의 교수학습 적용 방법, 메타버스 및 생성AI를 활용한 취업/진로 준비 방법에 대해 설명한 영상입니다.
2023 마이크로러닝 교육 콘텐츠 다섯 번째 영상!
사범대학 가정교육과의 ‘가정교육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교육부와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에서 제공하고 있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의 개정 배경, 비전과 추진 방향, 추진과제, 실과(기술·가정)에서 교육과정 설계의 개요, 성격 및 목표,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교수·학습 및 평가의 일러두기 주요 내용, 단계별 적용 계획에 대한 개괄적인 주요 내용을 분석하여 제공하는 영상입니다.
2023 마이크로러닝 교육 콘텐츠 네 번째 영상!
경영대학 경영학부의 ‘캡스톤디자인(생산관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생산 일정계획(scheduling) 수립 과제 수행 시 작업순서(job sequence)를 결정하는 존슨의 규칙(johnson’s rule)의 적용 과정을 단계별로 설명하는 실습 영상 제공으로 학생들의 PBL(Problem Based Learning) 학습을 지원한 영상입니다.
2023 마이크로러닝 교육 콘텐츠 두 번째 영상!
교양교육원 비교과통합센터 김용상 교수의 ‘영상제작실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영상제작은 시각적인 정보를 기록하고 표현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아이디어를 기획하고 기획한 내용을 바탕으로 시나리오를 작성하고, 작성한 시나리오로 촬영 및 편집하여 영상 콘텐츠 완성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기획부터 완성하기까지 여러 과정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영상제작은 서로 다른 요소들 즉 배우, 연출, 작가
2023 마이크로러닝 교육콘텐츠 첫번째 영상!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의 ‘과학적데이터처리2’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과학적데이터처리(데이터과학)에서 데이터의 중요성과 데이터로 할 수 있는 일들을 설명하고, 어떻게 데이터처리를 하는 것인지, 학습을 통해 어떤 이득이 있는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어떻게 하는 것인지 등을 데이터의 세계로 안내하는 영상입니다.